인터뷰- 박민식 노량진8재정비촉진구역 재개발조합장
인터뷰- 박민식 노량진8재정비촉진구역 재개발조합장
“올해 12월말 시공자 선정 마무리 사업비 절감과 조합원 이익 극대화”
  • 김하수 기자
  • 승인 2018.10.31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S·대림·대우 등 눈독

절차 따라 투명하게 선정

최고 29층 1,007가구 신축 

[하우징헤럴드=김하수기자] 1천여가구 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설 서울 동작구 노량진8구역이 최근 시공자 선정절차에 본격 착수했다.

정부의 정비사업 규제로 수주에 목말라 있는 대형건설사들은 벌써부터 높은 관심을 보이며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박민식 노량진8구역 재개발조합장은 “12월 말 시공자 선정을 마무리하고, 내년 하반기 관리처분인가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정해진 법과 절차를 지켜 사업경비 절감 및 조합원 이익 극대화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노량진8재정비촉진구역 재개발사업 추진 현황은

=노량진8구역은 서울시 동작구 대방동 23-61번지 일원에 지하 3층~지상 29층 규모 아파트 11개동 1천7가구와 부대복리시설을 짓는 재개발사업으로, 조합원 수는 435명이다. 지난 2011년 조합설립인가 이후 최근 동작구청으로부터 사업시행인가를 승인받았다. 지난 2006년 노량진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된 이후 약 10여년이 흘러 신규 아파트 건설을 위한 본격적인 신호탄을 쏴 올린 것이다. 향후 사업 속도는 한층 더 빨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시공자 선정을 앞두고 있다.

▲노량진8구역의 입지적 강점은

=지하철1·7·9호선이 지나가는 트리플 역세권에 속해 있으며, 위치도 여의도나 도심과 가까워 직장인들이 출·퇴근하기 편리하다. 특히 내년 초 장재터널이 개통하게 되면 노량진에서 강남으로의 이동시간이 더욱 단축될 전망이며, 오는 2026년 경전철 서부선 개통도 호재 요소다.

아울러 동작구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함께 추진해 오는 2022년 완공 예정인 종합행정타운과 노량진 수산시장개발사업 등 각종 대형호재들도 계획돼 있어 향후 노량진 뉴타운 일대 아파트 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사업을 추진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구역 내 종교시설과의 이전 협의, 학교 교육환경영향평가 등 각종 심의 과정에서 부침을 겪으며 사업이 상당부분 지연돼왔다. 구역 내 종교시설과 학교부지 이전 문제를 두고 상대방과 장시간 협상을 진행해 왔으며, 특히 서울시 교육환경영향평가에서는 교육평가 및 환경평가 기준이 새롭게 바뀌면서 총 5차례에 걸쳐 심의가 이뤄지기도 했다.

이에 조합은 충분한 의견 교환 후 상대방의 의견을 수용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했다.

이와 관련 재개발사업 진행시 거치는 각종 심의들을 한꺼번에 통합해 심의하는 제도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건축심의에서 통과됐는데 다시 교육영향평가 심의에서 발목이 잡히는 등 각 심의 과정마다 엄청난 시간이 소요되면서‘시간이 곧 돈’인 정비사업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근 현장설명회에서 건설사들의 높은 관심이 이어졌는데

=지난 17일 시공자 선정을 위한 현설 개최 결과 GS건설, 대우건설, 대림산업 등 메이저 건설사를 비롯해 총 18개 건설사 관계자들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현설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됨에 따라 다음달 3일 입찰을 마감할 예정이다.

앞으로 우리 사업의 파트너로 선정될 시공자는 처음 한 약속을 준공 때까지 조합원들과 마찰 없이 잘 이행하는 건설사였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와 더불어 최근 정부의 금융정책의 변화에 따라 정비사업 이주비 대출여건이 상당히 악화되고 있는 상황인 만큼 재무구조 및 신용도 좋은 건설사가 조합원들의 선택을 받았으면 하는 생각이다.

▲향후 사업 추진 계획 및 조합원에게 하고 싶은 말은

=향후 사업 일정은 오는 12월 29일 조합원 총회를 통해 시공자를 선정할 계획이며, 내년 상반기에 조합원 분양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경우 내년 말 관리처분총회 개최 및 오는 2020년 이주에 착수할 예정이다. 끝으로 재개발사업은 지름길이 없다는 점을 조합원들에게 강조하고 싶다.

정해진 법과 절차를 단계별로 확실하게 밟아나가야지 사업 진행을 당기기 위해 편법을 쓸 경우 결국 사업이 원점으로 돌아가 기간은 더 늘어날 뿐이다. 따라서 조합은 향후에도 정해진 사업 수순과 관련법을 준수해 사업을 이끌어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투명하고 올바른 조합운영을 통해 사업경비 절감과 조합원들의 이익을 극대화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