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동주 서빙고 신동아아파트 재건축 추진위원장
인터뷰-- 김동주 서빙고 신동아아파트 재건축 추진위원장
“홍보요원없이 2주만에 동의율 50%돌파 역사에 남는 공정·투명 재건축 만들터”
  • 문상연 기자
  • 승인 2017.11.17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년안에 조합설립 목표 건설사 대안설계 필요없는 최고의 설계 내놓겠다 

용산구 최대어로 꼽히는 서빙고동 신동아아파트 재건축사업(추진위원장 김동주)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업계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용산구 서빙고동 신동아 아파트가 용산구 최초로 공공지원을 통한 추진위원회 구성에 성공하면서 재건축 사업에 닻을 올렸기 때문이다.

김동주 추진위원장은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추진위 구성까지 2달도 채 걸리지 않았다”며 “공정·투명한 운영으로 재건축 사업의 모범사례로 남겠다”고 말했다.

▲서빙고 신동아아파트 재건축사업에 대해 소개해 달라

=서빙고동 신동아아파트는 용산구 서빙고동 241-21 일대로 구역면적 11만1천832.3㎡이다. 1984년 준공돼 15개동 1천326가구 규모의 최고 높이 13층인 중층 단지다. 지난해 9월 안전진단평가에서 D등급을 받으면서 재건축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주민들 사이에서도 재건축사업에 대한 열망이 높았다. 내부 수리로 인해 주민들이 막대한 수리비를 지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례로 작년에 1달에 한번 꼴로 수도관에서 물이 샜는데 올해 들어서는 1달에 3번으로 늘었다. 노후도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는 것이다.

막대한 수리비를 들여 수리하는 것보다 재건축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고 판단했고, 주민들도 이에 공감해 재건축사업을 추진하게 된 것이다.

▲용산구 최초로 공공지원으로 추진위원회 구성에 성공했는데

=용산구 최초로 공공지원을 통해 추진위를 구성한 것도 의미가 있지만, 주민들의 자발적인 동의로 추진위를 구성했다는 것에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 지난 9월 1일부터 15일까지 추진위 설립을 위한 동의서를 징구했는데 13일만에 추진위 설립요건인 전체 토지등소유자 50%의 동의서를 징구했다.

이 과정에서 홍보요원과 텔레마케팅 등의 외부 용역을 전혀 쓰지 않았다. 주민이 스스로 재건축사업을 원하지 않는다면 추진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에 주민 모두 자발적으로 동의서를 냈다. 심지어 해외에 거주하는 주민 10명 이상도 해외우편으로 동의서를 보내줬다.

이후 자료를 정리해 추석 연휴 직후인 10월 10일에 구청에 동의서를 제출했고 추진위원회 구성을 승인받았다. 많은 현장에서 동의서 징구에 수개월 이상 시간을 투자하고 홍보요원을 동원하는데 많은 비용을 소모하고 있지만, 신동아아파트는 주민 모두가 재건축사업을 열망하고 있다.

▲현재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사항은

=추진위원회의 목적인 조합설립을 2년 이내에 이뤄내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이를 위해 우선 설계자 선정이 중요하다. 건설사들의 대안설계가 필요 없는 최고의 설계를 만들고자 하고 있다.

최근 시공자 선정 과정에서 건설사들의 대안설계로 인해 조합이 휘둘리는 경우가 많다. 조합원이 원하는 대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고의 설계를 만들어 내고자 한다. 이후 조합설립에 있어서도 주민들과 소통을 통해 시기를 조절할 계획이다.

지난 8.2부동산대책으로 인해 조합이 설립된 순간부터 조합원지위양도가 금지되기 때문에 조합설립 시기도 주민들에게 중요한 문제다. 이를 위해 추진위에서 조합설립인가 신청 6개월 전에 주민들에게 알리고 조합설립을 대비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신동아아파트 재건축사업의 추진위원장으로 목표가 있다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투명·공정하게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다. 추진위원장이나 조합장의 자리에 있으면 수많은 유혹의 순간이 온다고 들었다. 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추진위원회 사무실에서 따로 위원장을 위한 방을 만들지 않았다. 오픈된 공간에서 손님들과 이야기를 나눈다.

주민들에게도 재건축사업의 정석이 무엇인지 보여주겠다고 다짐했다. 덕분에 많은 주민들이 마음을 열고 적극 사업에 협조해 주고 있다. 서빙고 신동아아파트 1천300여명 주민들의 주거환경 개선과 재산가치 상승만 바라보고 최선을 다하겠다. 이를 위해 주민들과 항상 소통하고 추진위가 진행 중인 사항을 공유하면서 주민 위주의 재건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철저히 주민의 입장에서 생각해 서빙고 신동아아파트 재건축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가겠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